안녕하세요. 제가 취득해서 도움을 받은 또 하나에 CS관련 자격증인
SMAT 서비스경영 자격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SMAT경영자격이란?
급증하는 인력수요를 보이는 서비스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선별하여,
서비스 직무의 현업 역량을 평가하는 실무형 국가공인 자격이라고 합니다.
민간등록 국가공인 자격증이구요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기업
한국생산성본부(KPC)에서 인증하는 자격증이니 신뢰도가 있는 자격증입니다.
해당 자격증은 1급2급3급 3등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 자격증을 공부하였을 때 놀랐던 부분은 A/B/C 모듈로 분류되어 있었던 점
그런데 각 모듈마다 핵심 역량을 다르게 평가하여 반영하는 자격증이라는 점이
실무자인 저에게는 굉장히 호기심이 있었습니다.
저는 3급과 2급은 2015년 12월에 취득하였으며
1급은 2017년 3월에 취득하였습니다.
- 첫 번째 모듈 A는 비지니스 커뮤니케이션
- 두번째 모듈B는 서비스 마케팅 및 세일즈
- 세번째 모듈C는 서비스 운영 전략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떻게 급수를 정하는 것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1급 컨설턴트: A+B+C 3개 모듈 모두 취득(프로페셔날, 전문가)
- 2급 관리자: A+B 또는 A+C 2개 모듈 몯 취득(직무별 특성화 인재)
(단!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A모듈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3급 실무자: A모듈 취득(서비스산업 신입사원)
(단!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A모듈 외 다른 B나C 모듈은 1개만 취득해도
자격으로 인정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취한 전략은 전공 자니깐 3가지 전부를 한번에 시험 봤는데요
모듈B 에서 1문제 차이로 과락하여 2급을 먼저 취득하고, 후에 모듈B를
공부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여러분에게 TIP을 드리자면, 2과목 이상을 공부해서 2급부터 도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A모듈과 B모듈 또는 A모듈과 C모듈을 공부를
시작하시는 게 전략이라고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자격증 시험에 응시자격은 있을까요? 아니요! 제한이 없습니다.
그리고 1급과 2급은 학점인정까지 된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눈여겨보셔야겠죠? 그럼 다음 과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듈별 시험과목
첫번째 모듈A 시험과목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정목표: 고객접점에서 올바른 비지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양성이 목표입니다.
구분 | 과목 | 문제형식 | 합격기준 |
모듈A 비지니스 커뮤니케이션 |
비지니스 매너/에티켓 | - PBT 방식(종이시험 방식) - 70분간 총 50문제 - 5개 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0/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
100점 만점으로 총 70점이상 합격 |
이미지 메이킹 | |||
고객심리의 이해 | |||
고객 커뮤니케이션 | |||
회의 기획/의전 실무 |
두번째 모듈B 시험과목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정목표: 서비스 현장에서 CRM 및 상담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 유통관리 및 코칭/멘토링을 통해 세일즈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 양성이 목표입니다.
구분 | 과목 | 문제형식 | 합격기준 |
모듈B 서비스 마케팅/세일즈 |
서비스세일즈 및 고객상담 | - PBT 방식(종이시험 방식) - 70분간 총 50문제 - 5개 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0/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
100점 만점으로 총 70점이상 합격 |
고객관계관리(CRM) | |||
VOC 분석/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 |
|||
서비스 유통관리 | |||
코칭/교육훈련 및 멘토링/ 동기부여 |
세번째 모듈C 시험과목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정목표: 서비스 현장에서 CSM 및 HRM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수한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공급/수요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운영전략 관리자 양성이 목표 입니다.
구분 | 과목 | 문제형식 | 합격기준 |
모듈C 서비스 운영전략 |
서비스 산업 개론 | - PBT 방식(종이시험 방식) - 70분간 총 50문제 - 5개 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0/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
100점 만점으로 총 70점이상 합격 |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관리 |
|||
서비스 공급 및 수요 관리 | |||
서비스 인적자원 관리(HRM) | |||
고객만족경영(CSM) 전략 |
응시료
구분 | 1개 모듈 | 2개 모듈 | 3개 모듈 |
응시료 | 20,000원 | 36,000원 | 50,000원 |
시험 접수 일자 및 시행 일자
자격증 시험은 2,4,6,8,10,12월은 둘째 주 토요일,
5,11월은 넷째 주 일요일에 연 8회 시행됩니다.
이 자격증에 가장 큰 매력은 2개월마다 시험을 볼 수 있다는 것!
두번째 매력은 연2회 추가 특별 시험을 볼 수 있다는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담 없이 모듈을 한 개씩만 1년동안 준비하셔도
국가공인 자격증을 3개나 취득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나 좋은 조건 이죠?
자 그럼 23년도 본격적인 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시험일자 | 온라인 원서접수 | 방문 접수 | 수험표 공고 | 성적 공고 |
23년 2월 11일 | 1월 6일 ~1월 11일 | 1월 11일~1월 11일 | 2월 1일 ~2월 11일 | 3월 2일 ~ 3월 9일 |
23년 4월 8일 | 3월 3일 ~3월 8일 | 3월 8일~3월 8일 | 3월 29일 ~4월 8일 | 4월 27일 ~ 5월 4일 |
23년 5월 27일 | 4월 21일 ~4월 26일 | 4월 26일~4월 26일 | 5월 17일 ~5월 27일 | 6월 15일 ~ 6월 22일 |
23년 6월 10일 | 5월 5일 ~5월 10일 | 5월 10일~5월 10일 | 5월 31일 ~6월 10일 | 6월 29일 ~ 7월 6일 |
23년 8월 12일 | 7월 7일 ~7월 12일 | 7월 12일~7월 12일 | 8월 2일 ~8월 12일 | 8월 31일 ~ 9월 7일 |
23년 10월 14일 | 9월 8일 ~9월 13일 | 9월 13일~9월 13일 | 10월 4일 ~10월 14일 | 11월 2일 ~ 11월 9일 |
23년 11월 25일 | 10월 20일 ~10월 25일 | 10월 25일~10월 25일 | 11월 15일 ~11월 25일 | 12월 14일 ~ 12월 21일 |
23년 12월 9일 | 11월 3일 ~11월 8일 | 11월 8일~11월 8일 | 11월 29일 ~12월 9일 | 12월 28일 ~ 1월 4일 |
이번 23년도 첫 시험은 2월 11일이네요 현재 원서접수 중이니
도전이 필요한 여러분! 고민 중이시라면 일단 응시원서
접수하시고 고민하세요!
그리고 시험공부는 어떻게 하는 게 맞을까요?
이 시험은 감사하게도 객관식을 바탕으로 시험을 보시면 됩니다!
시중에 다양하게 나와있는데요 저는 2가지로 공부했습니다.
한 출판사보다는 모듈별로 출판사를 다양하게 선택해서 공부했습니다.
박문각에서 나온 교재와 시대고시에서 나온 교재를 활용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또 한 가지 TIP은 이 시험은 시험지를 가지고
나올 수 없으니 수험표 뒷장에 채점용 정답을 적어서 나오셔야
가답안 공개가 되면 채점을 하시고 합격여부를 예상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SMAT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새해부터 시작하는 자격증 시험이 많은데 파이팅 해서 전문가로
인정받으시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
▶자격증 사이트 바로가기◀
https://license.kpc.or.kr/nasec/qlfint/qlfint/selectMatmngmtty.do
'자격증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클레임관리사 자격증 보기 (0) | 2023.01.12 |
---|---|
소비자업무전문가 자격증 알아보기(소비자학 전공자분들 보세요) (0) | 2023.01.12 |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증 보기 (0) | 2023.01.09 |
국가공인 CS리더스 관리사 자격증 (0) | 2023.01.07 |
산업인력공단 국가공인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0) | 2023.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