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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소개

CCM업무전문가 자격증!(소비자학 전공 필독)

by 그레이프파파 2023.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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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비자학 전공자분들을 위한 2번째 자격증 소개하기입니다.

많은 기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CCM인증을 대학에서 전공한 학생들에게

업무를 조금 더 빠르게 적응하며 할 수 있는 CCM업무전문가 자격증이 

한국소비자업무협회에서 21년도에 신설되었습니다.

그럼 자격증을 소개하겠습니다. 

CCM업무전문가교재_한국소비자업무협회 출처

CCM은 무엇인가?

CCM업무전문가를 설명하기 전에 CCM인증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CCM은 소비자중심경영으로 영어로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약자이며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CCM인증마크_한국소비자원 출처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약 220개 기업이 인증을 받았습니다.

LG전자, CJ제일제당, 스타벅스, 암웨이, 풀무원, 코웨이, 세라젬, 우아한형제들 등

다 알고 계신 곳들이죠?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CCM인증을 신규로 받을 회사는 아직도 엄청 많습니다. 또한 신규인증을 받고 난 후

인증을 유지하려면 2년 이후에 재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대학에서

전공을 배우고 나올 때 CCM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온다면 취업에도 많은 도움

될 것입니다.

CCM업무전문가 자격증이란?

“소비자를 이해하고 소비자만족도 증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기업과 소비자 관련

기관 등에 진출하여 소비자중심경영과 소비자지향적 관점에서의 고객서비스, 고객관리 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자격 요건을 검정하는 자격증입니다. 중요한 것은 민간자격증이며

한국소비자업무협회에서 운영을 하고 있고, 전공자만이 취득이 가능합니다.

CCM업무전문가는 3가지의 역할을 이 자격증을 통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소비자만족도 증대 전략 수립 및 수행
  • 전사적 소비자중심경영을 위한 사내외 교육 및 정보 생산/교류
  • CCM 인증 취득 및 관리 업무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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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개요입니다.

구분 CCM업무전문가
검정 기준 - 4년제 대학 이상 또는 전문대 졸업(예정)자로 소비자학 관련 교과목 중
  자격 검정별 필수과목 및 선택 교과목을 이수한 자
- 이수교과목은 개별 교과목 C이상, 전체 평균 B이상 인정함
- 동시에 최소 40시간 이상 소비자관련 현장실습을 이수한 자에게 응시자격을 부여함.
검정 방법 구비서류를 갖추어 소비자업무협회 메일(kcop2005@kcop.net) 직접 접수)
①제출기한 내 구비서류 제출* ②자격조건 심사 ③검정 일정 및 장소 안내
④검정 응시 ⑤합격자 발표 및 자격증 발급
응시 비용 - 응시전 20,000원(자격요건 심사 비용 및 검정 응시 비용)
- 합격 후 40,000원(자격증 제작 및 발급에 소요되는 비용)
*검정시행 전 10일까지 100% 환불, 10일 이내 50% 환불
합격 기준 합격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불합격 100점 만점 기준 60점 미만

*구비서류: ①자격증심사 신청서(협회 양식)_지도교수 추천 필수
                  ②성적증명서(해당 과목 형광펜 체크)
                  ③증명사진파일(자격명, 학교, 이름 기재하여 메일 제출) 

상기 내용에 대해 잘 숙지하시고, 모르시면 학회사무실에 연락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증 이수 과목에 대해 알아봅시다.

교과목 구분 및 대체인정 교과목

  1. 필수과목은 '소비자만족'을 포함하여 5개 과목, 총 14학점 이상을 이수할 것
  2. 선택과목은 2개 과목, 총 6학점 이상을 이수 할 것
구분 교과목 대체인정교과목




필수 소비자만족 고객만족관리실무, 고객만족전략, 소비자만족경영, CS업무관리, 
CS사례연구
고객관계관리와 소비자정보 CRM과 소비자정보, 유통 및 고객응대실무, 기업경영과 소비자정보
소비자정보 및 고객정보관리, 소비자정보관리 및 실습
고객서비스 고객서비스 이론과 실무, 소비자서비스론, 서비스 상품론,
서비스매너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산업과 프로세스 관리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행태론, 구매론
소비자상담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기업고객상담
소비자교육 금융소비자교육, 기업소비자교육, 소비자재무교육
소비자조사법 연구방법론,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소비자통계, 소비트렌드조사법
선택 18학번 이전 저축과 투자 행동, 금융소비자행동, 경영학, 경제학, 가계경제, 
가계재무설계, 기업고객상담, 마게팅, 민법, 미시경제, 상품학, 
소비자정보론, 소비자와 금융, 소비자와 유통, 소비자트렌드분석, 
소비문화론, 식품학, 의류학, 주거학
19학번 이후 소비자와 시장, 소비자법과정책, 소비자심리, 가계경제, 
소비자경제학, 소비자정보론, 소비자와 금융, 소비자유통, 
소비문화론, 고객만족, 컨슈머리즘
현장실습 기관 기업체의 소비자행동분석실 및 소비자상담실, CCM관련업무부서, 
CCM인증기업체, 리서치기관 등
시간 최소 40시간, 교과목의 경우 1학점 이상 이수

*대체인정교과목과 선택과목은 자격증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할 수 있고, 필수교과 중 5개 과목을

 초과하여 이수한 과목은 선택과목으로 인정함, 2개영역 이상의 결합과목은 2개영역의 과목 중
 한 과목을 선택하여 인정합니다.

**교과목 명칭이 동일하지 않더라도 교과 내용이 동일하다고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 본 협회에

   동일 과목 심의를 요청해야 합니다.(중요_대체인정과목 신청 시 해당과목의 강의계획서 필참)

자격증 검정 내용 및 시험 일정

검정 과목

구분 출제 상세 내용
1장 CCM의 이해 - CCM 개념과 용어의 정의
- CCM 필요성과 기대효과
- CCM업무전문가 역할
2장 CCM 인증제도 - CCM 인증제도 이해
- CCM 인증제도 심사기준
3장 고객서비스 - 고객서비스 기초
- 고객서비스와 재량권
- 도전적인 고객 대하기
- 고객유지의 이해
4장 소비자만족 - 소비자만족 기초
- 소비자만족도의 측정

검정 과목을 보니 이론과 실제는 다르지만 그래도 이론에 충실하게 학습을 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자세로 업무에 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선임이라면 아마 굉장히 우대해

주었을 것 같습니다. 교재는 먼저 학과사무실로 연락해서 구입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정가는 10,000원이고, 단체 구매 시 8,000원입니다.

지난번에 포스팅한 것이 있는데 23년 자격 일정이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보통 2월에 공지할 것이고요 1년에 상반기 1번, 하반기 1번 일정이 있습니다.

특강도 있는 것 같으니 공지 사항이 나오면 잘 확인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제가 졸업하고 나서 신규로 나온 자격증이기 때문에 저도 이번에는 학과 사무실에 연락해서

취득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자 현재 기업에서는 CCM인증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 느끼고 있고,

저 역시 신규 인증만 2군데 회사에서 진행해보았습니다. 

아마 이 자격증을 시험 보고 이론이 정립되어 있는 상태에서 업무 했더라면

조금은 더 수월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전공자에게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조건 챙겨서 취득하셔야 합니다!

 

다음에 또 다른 자격증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자격증 사이트 바로가기◀

http://www.kcop.net

 

::: (사)한국소비자업무협회(KCOP) :::

 

www.kcop.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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