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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소개

디지털콜센터매니저(CCCM) 자격증

by 그레이프파파 2023.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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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그레이프파파 입니다.
지난번에 소개한 대로 국가공인은 아니지만 오랫동안 자격증 시험을 유지하고 있는
고객센터 커리어를 위한 민간이지만 꽤 인지도 있는 자격증인 디지털콜센터매니저
(CCCM)을 소개하겠습니다. 실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그리고 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에서 인증 및 운영을 하고 있고요 특이하게도
여기는 예비매니저(PCCM) 등급과 일반매니저(CCCM) 등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통 1년에 2차례 시험 일정이 있습니다. 23년 첫번째 시험은 아직 공지는 되지
않았지만 보통 상반기에는 6월 하반기에는 11월 각각 토요일에 시험이 있습니다.
아마 3월에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지가 될 것입니다. 5과목에 100분이며 등급에
따라 비용이 다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콜센터매니저(CCCM)_실제취득 자격증

디지털콜센터매니저(CCCM) 자격증은?

고객센터매니저자격증은 고객센터 업무 및 역할에 4차 산업혁명 트렌드를 향한
선제적 대응 역량과 기존 전통적인 고객센터 업무 역량과 함께, 4차 산업혁명 및
구체적인 기술들에 대한 이해 정도를 테스트하는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검정개요

구분 응시자격
디지털콜센터매니저
(CCCM)
일반 중간관리자 이상 고객센터 센터장(매니저)
팀장/수퍼바이져(Supervisor)
교육강사(Trainer)
품질관리자(QAA)
고객센터 상담사는
응시대상자가 아님
(예비 매니저 응시)
기획/관리 업무 담당자 고객센터 기획 담당
고객센터 통계 및 시스템 담당
고객센터 인사 담당(HR)
고객센터 행정/총무 담당
승급 - 예비 매니저(PCCM) 취득자 중, 디지털콜센터매니저(CCCM) 응시자격 요건을 갖춘 자
- 예비 매니저(PCCM) 취득 후, 고객센터 관련 업무 1년 이상 경력자
- 콜센터/텔레마케팅 관련학과 재학생은 응시대상이 아님
예비매니저
(PCCM)
- 고객센터 상담사
- 콜센터/텔레마케팅 관련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 기타 고객센터 상담/관련업무 및 취업을 준비하는 자
검정 방법 합격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 60점 이상
불합격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 60점 미만
(전 과목 중 개별 과목 점수 40점 이 과락)

원래 이전에는 대면으로 직접 필기시험을 보았는데요.
코로나로 인해서 디지털 시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저도 워낙 오래전에 취득해서 22년도 6월에 다시 시험을 보고 합격을 했는데요.
온라인이라고 해서 뭔가 오픈북 느낌이 났는데 정말로 시간이 금방 지나가서
정신이 없었어요 100문제/100분 1문제당 1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부를 상당히 하셔야 합니다.
TIP을 드리자면 교재는 시대고시에서 나온 1권밖에 없어요
거기에 나온 연습문제에서 비슷하거나 동일한 문제가 출제되었으니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꼭 연습문제는 풀고 시험 보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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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과목 입니다.

시험과목은 총 5과목 그리고 20문제씩 총 100문제 입니다.
1문제당 5점이고요. 그래서 항상 말씀드리지만 과락을 여유 있게
면하려면 15문제 정도는 여유 있게 맞아야 합격한다는 기준으로
공부하셔야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구분 시험과목 배점
(문항수)
과목 내용
디지털 콜센터매니저
(5과목/ 100분)
디지털 콜센터
예비 매니저
(2과목/40분)
고객관계관리 CRM과 고객센터, 고객센터 CRM 전략,
고객만족관리
100점
(20문항)
인적자원관리 리더십, 채용과선발, 조직구성 및 스태핑,
이직률 관리하기, 콜센터 훈련 및 개발,
경력관리 및 보상, 직원 만족도 관리, 모니터링 및 코칭
100점
(20문항)
디지털 콜센터
매니저 승급
(3과목/60분)
기술관리 콜센터 환경 및 기술동향, ACD/CTI/멀티미디어 콜센터, IPCC 및 재택근무, IVR/FAX 및 QM,
WRMS, CRM과 상담사 Application, 다이얼링 시스템, 웹 커뮤니케이션 채널, 콜센터 도입 및 운영실무
100점
(20문항)
운영관리 다양한 콜센터 성과지표, 품질지표와 서비스지표,
효율성지표와 기타관리지표, 성과평가 및 보상,
성과관리 결과의 활용, 예측 및 스케줄링 개요,
운영목표 설정 및 콜로드 예측, 필요인력 및 회선산정,
실행 및 모형 수
100점
(20문항)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AI), 빅데티어, 핀테크,
사물인터넷(IOT), 코로나19 관련 콜센터 운영지침
100점
(20문항)

응시료
검정비용은 디지털콜센터매니저(CCCM) 55,000원 / 예비매니저(PCCM)
승급 시 30,000원 승급이라는 게 궁금하시죠?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면제 기준 및 일정

이 자격증은 또한 여러분에게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에
면제 기준이 있습니다. 그래서 승급기준이라는 게 따로 있는 거고요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NO 과목 면제 자격 제출서류
1 고객관계관리 면제 없음 재직증명서
OR
경력증명서
(과거경력인정)

*이메일 발송
(lyj@callcenter.or.kr)
2 인적자원관리 고객센터 '팀장급' 2년 이상 경력자
3 기술관리 고객센터 '시스템관리', '시스템영업' 담당 2년 이상 경력자
4 운영관리 면제 없음
5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
유의사항 - 제출서류에 취 자격 기준에 해당하는 업무(내용, 직급) 및 기간이 정확히 명시 될 것
- 제출서류 발급처의 직인 날인이 필수, 원본은 면제과목 심의 후 최종 해당자에 한하여 시험 일주일 전까지
제출 필요(원본 없을 시 면제 과목 취소)
- 면제 과목 해당자는 해당 회차에만 적용 (시험 재접수 시에는 재제출을 해야 함)

고객센터에서 업무 하시는 분들은 재직증명서나 경력증명서 잘 발급을 해 놓으시면
위와 같이 제출만 하면 시험 과목이 면제가 되니 이런 엄청난 행운이 있을 수가
있습니까? 경력자분들은 꼭 해당 기회를 잡으셔서 꼭 시험에 부담을 줄이시고
공부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요 시험 보기 전 거의 대부분 웹엑스 교육을 진행합니다.
과목당 20,000원이고요 시험 보기 전에 핵심내용만 뽑아서 교육을 해준다고 하니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이 기회를 잡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험끝나고 바로 결과 나온 실제 화면(합격)

상기와 같이 시험 끝나면 온라인 검정답게 바로 결과가 확인이 되니 아주아주
편한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시험 일정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3월에 공고가 올라올 것이고
6월과 11월 2차례 진행 예정이니 홈페이지 잘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년도 시험은 온라인일지 오프라인일지는 아직 미정이긴 합니다.

다시 한번 안내합니다. 교재는 시중에 1개뿐이니 구매하셔서 연습문제는 진짜 꼭
풀고 시험 치러야 하고요, 시간 없으신 분들은 웹으로 시험 보기 전 유료 교육
진행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곧 또 CS관련 도서리뷰나 자격증 소개로 인사드리겠습니다.
(CS관련 아니어도 제가 취득한 자격증 소개 하겠습니다.)

▶자격증 사이트 바로가기◀
http://callcentercollege.org/page/page.asp?mca=3&idx=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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